출처: 월간 잡지 시사컴퓨터 12월호 인용

Tech Report_ 모바일 컴퓨팅                                                            

모바일 단말기의 새로운 가능성
씬클라이언트, 모바일 컴퓨팅의 무대로 ‘등장’

씬클라이언트 개념이 태동한 것은 1998년. 이때부터 많은 고객들이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관심을 보였지만 기존 PC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의 냉대 속에서 사양되는 듯 했다. 하지만 씬클라이언트가 모바일 컴퓨팅과 결합하면서 다시금 무대의 주인공으로 나서고 있다. 하드디스크나 플로피 디스크의 등 저장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에 의해서 운영되는 컴퓨터 단말기를 지칭하는 씬클라이언트는 모바일 단말기의 태생적 한계인 컴퓨팅 파워를 충분히 보완해줌으로써 기업들의 모바일 도입 비용에 대한 부담을 한결 가볍게 하고 있다.
<편집자 주>


    
모바일 단말기의 전제조건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서는 크게 모바일 단말기, 통신망, 애플리케이션 구조 등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모바일 컴퓨팅 단말기로는 노트북PC가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휴대가 편리한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출현으로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단말기로서 PDA를 고려하고 있다.
 

     PDA의 화면 크기는 휴대성과 충돌되는 요소로, 여러 기업들이 큰 화면의 PDA를 원하면서도 휴대성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주머니에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고객정보, 일정 등) 접근해야 하는 업무의 경우에는 휴대가 편리한 PDA(팜, 포켓PC 등)가 효과적일 수 있고 ERP나 인트라넷 등 간헐적으로 확인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한 화면에서 참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VGA(640×480) 이상의 HPC, 웹 패드 등의 단말기가 효과적일 수 있다.

     PC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무의미하듯이 PDA도 점차 통신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대부분의 PDA들은 이동통신 모듈을 내장하고 있는 추세이고 외국산 제품의 경우에도 통신 모듈을 확장 팩 형식으로 결합하여 이동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다. 통신 모듈을 내장하고 있는 일체형 단말기는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동 통신망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등 단점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PDA의 운영체계는 전 세계적으로는 팜 OS, 포켓PC/윈도CE, EPOC이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포켓PC/윈도CE를 채택한 단말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호환성 및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측면에서 널리 사용되는 있는 단말기를 채택할 것을 권장한다.

     현재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되는 통신망은 이동통신망(IS95A/B, CDMA2000-1x) 및 무선LAN(802.11b)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통신망과 관련해서 기업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점은 통신 비용이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통신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지만 특정 업무를 위해서 데이터 통신만을 이용할 경우, 우려할 만큼의 통신 비용 부담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각 망사업자가 채택하고 있는 요금제를 근거로 현재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량을 고려하여 통신 비용을 계산해 보면 더 정확한 통신 비용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컴퓨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구조는 크게 PDA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버와 통신하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와 웹 또는 씬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서버에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모든 처리가 서버에서 수행되도록 하는 서버 기반 컴퓨팅 구조가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오프라인에서도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발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고 기존 PC 기반의 프로그램과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중으로 개발해야 하는 부담과 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등 관리/보수에 많은 비용이 요구될 수 있다.
반면 씬클라이언트 구조의 서버 기반 구조의 경우,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서버에 설치돼 관리/유지 보수가 용이하나 반드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에서 프로그램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의 특성에 따라 이들 두 가지 구조를 적절히 선택하거나 혼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림 1) 모바일 컴퓨팅 핵심 구성 요소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의 도입 배경
     씬클라이언트(Thin Client) 컴퓨팅이란 모든 프로그램이 씬클라이언트 서버에 설치되어 실행되고 결과 화면만 클라이언트로 전송되는 방식으로, 서버 기반 컴퓨팅(SBC: Server Based Computing)이라고도 한다.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의 전통적인 모델로서는 메인프레임 기반의 컴퓨팅을 들 수 있다. 즉,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메인프레임 컴퓨터에 설치되어 실행되고 결과 값만 터미널로 전송되어 출력되는 방식과 동일한 구조로 작동한다.

     그러나 메인프레임 컴퓨팅에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던 반면에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에서는 기존 윈도, X-윈도 및 터미널 에뮬레이터 기반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변경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최근 들어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을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주된 목적은 다음과 같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및 유지/보수 문제 해결
     PC 기반의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에 친숙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나 PC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관리, 갱신 등 유지/보수에 많은 부담이 따른다.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구조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이 서버에 설치되어 수행됨으로써 메인프레임을 기반으로 할 때와 같이 관리 및 유지/보수의 간편함을 얻을 수 있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는 기존 PC 애플리케이션을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원격 접속 문제 해결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지점이나 협력업체에게 본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분배, 헬프 데스크 및 보안 측면에서 많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경우,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구조를 채택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본사에만 설치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분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바이러스 감염, PC 고장 등으로 인한 업무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림 2)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개념도

     ·네트워크 대역폭 문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프로그램은,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모든 실제 데이터가 전송되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이들 데이터를 처리/가공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단순 레코드 데이터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문서나 이미지 데이터 전체를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 할 경우,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ERP, CRM, 그룹웨어 등과 같은 기간 정보시스템의 경우에는 단순 레코드 데이터뿐만 아니라 문서 형식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WAN을 통해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이 요구된다.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환경에서는 모든 데이터 처리를 서버에서 처리하고 결과 화면만을 클라이언트로 전송함으로써 최소의 네트워크 대역폭만을 필요로 하여 추가적인 네트워크 증설 없이도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WAN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애플리케이션 및 정보의 통합 접근
    현재 많은 기업들이 개인화 정보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 포탈(Enterprise Portal)을 웹 기반으로 구축하고 있다. 실제 많은 기업 정보 시스템이 웹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고 이들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접근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으나 ERP, CRM 등 기간 정보 시스템들은 상당 부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들을 웹 브라우저로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대부분의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의 모든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에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접근하기 위한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PC 성능 문제
    ERP, CRM 등 일부 기간 시스템 애플리케이션들은 상당히 높은 PC 사양을 요구하기도 한다. 최근 구입한 고사양의 PC인 경우에는 대부분 문제가 없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PC에서 이들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때 속도가 느리거나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을 적용하게 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고성능의 서버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기존 PC에서도 많은 자원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3) 메타프레임(Metaframe) 구성

                    

(그림 4) 엔터프라이즈 서버 구성

    씬클라이언트 주요 제품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한 제품 중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씨트릭스 社의 메타프레임(Metaframe), 마이크로소프트社의 터미널 서버(Terminal Server) 및 타란텔라社의 엔터프라이즈 서버(Enterprise Server)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씨트릭스메타프레임 XP
    메타프레임 XP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터미널 서버를 기반으로 한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으로 구성은 그림 3과 같다. 메타프레임은 타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에 비해서 로드 밸런싱, 애플리케이션 퍼블리싱, 통합 시스템 관리 및 모니터 도구 등 서비스 관리 기능과 고색상의 동영상 지원, 윈도 계열 이외의 클라이언트 단말기 지원, 웹 브라우저에 의한 접근 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터미널 서버
    터미널 서버는 윈도2000의 부가 서비스로서 중소 규모의 씬클라이언트 서비스나 클라이언트 단말기가 윈도 계열(윈도9x, XP, ME, 윈도2000 및 윈도 CE, 포켓PC)인 경우, 별도의 추가 솔루션(메타프레임, 타란텔라 등) 없이도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윈도 XP의 경우 터미널 서버 모듈이 포함되어 원격지 PC에서 윈도XP에 접근하여 PC에 설치된 모든 응용프로그램이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통신 규약으로는 ITU T.120/T.128 기반의 RDP(Remote Desktop Protocol) 사용하며, 터미널 서버 자체는 진정한 로드 밸런싱이나 애플리케이션 퍼블리싱 기능 등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타 업체의 솔루션과 결합하여 이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타란텔라 엔터프라이즈 서버
    타란텔라의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메타프레임이나 터미널 서버와 달리 유닉스, 리눅스를 서버로 하여 대규모 기업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림 4에서도 볼 수 있듯이 타란텔라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다양한 환경의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즉 메인프레임, X-윈도, MS 윈도 등의 환경에서 개발된 응용프로그램에 통합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3270, X-윈도, RDP, ICA 등 다양한 원격 디스플레이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인 구조가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클라이언트 단말 환경(윈도, 리눅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림 5) 씬클라이언트 모바일 시스템 구성

항   목

설   명

단말기 분실 문제

모바일 단말기는 이동 중에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므로 PC에 비해서 분실의 위 험이 따른다. 이때, 모바일 단말기에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함께 분실됨으로써 정 보 유출의 위험이 높고 데이터를 재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성능 부족 및 PC와 호환성

모바일 단말기는 화면 해상도, 성능, 메모리 등 많은 측면에서 PC에 비해서 부족하고 PC와 운영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PC에서 수행하는 많은 작업들을 모바일 단말기에서 는 그대로 실행할 수 없고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서는 PC 기반 응용프로그램과는 별도 로 솔루션을 재개발하고 별도로 유지되어야 한다.

표준 운영 환경 부재

모바일 단말기는 PC에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직접 호환이 되지 않고 또한 윈도CE, 포켓PC, 팜 등 다양한 OS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복수 개의 모바일 단말기 를 대상으로 모바일 컴퓨팅을 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 개발 및 유지 비용의 부담이 따른다.

급격한 단말기 발전

현재 모바일 단말기는 PC 시장과 달리 완전 성숙되지 않고 급격히 변하고 있는 시기로 써 그만큼 단말기의 생명 주기가 짧게 되고 더욱이 단말기 간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중복 개발/유지의 위험이 있다.

저장 장치 문제

대부분의 모바일 단말기들은 프로그램 및 데이터의 저장 매체로 휘발성 매체인 RAM 을 사용하고 있다. 단말기의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거나 단말기를 리셋(Hard Reset)할 경우, 프로그램을 재설치해야 하고 작업 결과를 분실할 수도 있다.

    상시 통신망
연결 문제

모바일 컴퓨팅에서는 통신 비용 및 단말기의 배터리 용량 문제로 인해서 항시 모바일 단말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및 데이터의 설치/분배, 업그 레이드 등의 작업이 PC에 비해서 상당히 어렵다.

교육 및 관리 문제

모바일 단말기를 위해서 별도 응용프로그램을 재개발해 모바일 컴퓨팅에 적용 시 이들 응용프로그램에 대해서 기존 PC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사용자 교육이 필요하고 또한 응용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의 관리에 따른 부담이 따른다.


(표1) 모바일 컴퓨팅 극복 과제

    씬클라이언트 기술 기반의 모바일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 PC 기반의 솔루션 구축에 비해서 여러 가지 극복해야 할 과제가 있다. 그 중 대부분은 모바일 단말기 및 무선 통신망에서 기인하고 있다. 이들 과제를 요약하면 표 1과 같다.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솔루션 시스템 구조는 개략적으로 그림 5와 같다. 구성도에서 볼 수 있듯이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모바일에 적용할 경우, 특별한 개발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존 PC에서와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씬클라이언트 서버에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PC나 모바일 단말기에는 씬클라이언트 서버와 통신하기 위한 씬클라이언트 사용자 모듈만 설치되면 된다.

    ·PC기반 응용프로그램의 통합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적용하면 표 1에서 언급한 많은 부분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가장 큰 장점으로 기존 PC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변경 없이 즉시 모바일 컴퓨팅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문서 편집기, 인터넷 메일 등 개인용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ERP, CRM, 그룹웨어 등 기간 정보 시스템을 이미 구축해 활용하고 있고, 최근 들어 이들 시스템을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할 있도록 하는 솔루션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때, 가장 큰 문제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이외에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 솔루션을 재개발해야 하고 이를 계속해서 이중으로 유지/보수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림6)mWFA 시스템 구성도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지원
    앞서 언급한 대로 현재 모바일 단말기는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운영체계를 갖고 있고, PC와 달리 전사적으로 한 단말기로 표준화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이 같은 환경에서 다양한 단말기를 위해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중복 개발하고 유지하는 문제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이용하여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개발할 경우에는 웹 기반의 시스템과 같이 씬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모든 단말기에서 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트워크의 효율적 활용 및 속도 향상
    많은 기업들이 여러 환경의 단말기를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웹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이동 통신망과 모바일 단말기를 대상으로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에는 속도 및 단말기의 기능/성능의 한계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즉, HTML 기반 문서의 경우 실제 데이터 이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각종 태그 및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많은 양의 데이터가 단말기로 전송되고 단말기 성능의 한계로 인해서 PC처럼 빠른 속도로 웹 문서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상당히 느리게 된다. 또한 현재의 모바일 단말기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는 PC의 웹 브라우저에 비해서 여러 가지 기능이 미흡하기 때문에 PC 대상으로 개발된 웹 시스템이 그대로 모바일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룹웨어나 지식관리 시스템의 경우와 같이 문서 중심의 자료를 관리하는 시스템의 경우, 실제 문서를 참조하기 위해서는 문서 전체가 단말기로 전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가 전송되기도 한다.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이용할 경우에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고속 서버에서 수행되고 단말기로는 처리 결과 화면만 전송됨으로써 속도 향상은 물론 응용프로그램에 따라서는 데이터 전송량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도 있다.

서비스 시스템 목적

기존 모든 윈도 응용프로그램(ERP, 그룹웨어, 메일, 전자결재, CRM)을 변경 없이 즉시 이동통신망과 모바일 단말기로 서비스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웹 기반 시스템의 빠른
접속 서비스 제공

단일 솔루션으로 단말기(윈도98/ ME/ XP/ 2000, 포켓PC, HPC)에 독립적인 빠른 접속 서비스 제공 모바일 컴퓨팅 서비스 제공

(표2) mWFA 서비스 시스템 목적

     ·정보 보안
    모바일 단말기는 개인 휴대 단말기로 PC에 비해서 분실 및 정보 유출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씬클라이언트 컴퓨팅 구조에서는 모든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는 서버에서만 처리되고 저장되기 때문에 단말기 분실에 따른 정보 유출 및 분실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서버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2000

기반 씬클라이언트 솔루션

마이크로소프트 터미널 서버, 씨트릭스 메타프레임 XP

원격 디스플레이 프로토콜

ICA(Independent Computing Architecture)

지원 단말기 OS

포켓PC, 포켓PC 2002, 윈도CE 3.0, 윈도CE.NET, 윈도98, 윈도XP/ME, 윈도2000

지원 통신망

CDMA IS95, CDMA2000, 무선 LAN, 유선 인터넷


(표3)시스템 기반 환경

 

    ·모바일 단말기 저장 장치 문제
    모바일 단말기는 프로그램과 데이터 저장을 위해서 휘발성 메모리인 RAM을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전원의 문제로 인해서 단말기에 저장한 모든 응용프로그램 및 작업 결과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이 경우, 씬클라이언트 컴퓨팅을 활용하면 모든 응용프로그램 및 데이터가 서버에 설치, 저장되기 때문에 이 같은 경우의 문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모바일 컴퓨팅을 위한 해결 과제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적용하면 여러 가지 모바일 컴퓨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모바일 단말기와 서버 응용프로그램과 통신
    씬클라이언트 구조 하에서 모든 응용프로그램은 서버에서 실행된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모바일 단말기에 부착된 각종 주변 장치(프린터, 카드리더, 바코드스캐너 등)를 제어하거나 서버에서 직접 모바일 단말기의 자원에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경우, 서버에서 수행되는 응용프로그램과 단말기 간의 통신 채널이 요구되는데, 현재 일부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에서만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각 응용프로그램 별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가 정의되지 않아서 실제 구현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표준화된 통신 채널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사용자 환경 표준화
    현재 대부분의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은 PC의 경우에는 한글 지원, 기존 단말기 프로그램과 동일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만 모바일 단말기의 경우에는 이 같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 각 운영체계별로 사용자 환경이 다를 뿐만 아니라 사용자 환경이 한글화 및 한글 입력에 대한 방법이 부족하고, 기존 단말기 프로그램과 같이 바탕 화면의 '바로 가기' 등의 기능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운영체계에 독립적인 사용자 표준 환경과 한글 입력 문제 및 기존 단말기 프로그램과 동일한 사용 환경에서 씬클라이언트 응용프로그램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용자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도구가 요구된다.

    ·시스템 관리 도구
    씬클라이언트 시스템 구조에서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서버에 설치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사용자 별 응용프로그램 관리 및 씬클라이언트 서버의 관리가 중요하다. 각 사용자 및 사용자 그룹별로 응용프로그램을 분배하여 접근 권한의 설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각 서버 응용프로그램의 설치 현황, 접속 현황 등을 감시하여 서버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적용 사례
    씬클라이언트 기반 모바일 컴퓨팅의 대표적 사례로서 현재 SK텔레콤에서 서비스 중인 NATE mWFA(Mobile Workforce Automation) 서비스를 소개한다. mWFA 서비스는 씬클라이언트 솔루션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이트웨이 서비스다. 즉, 기존 모든 윈도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모바일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속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제공 기능
    -단말기에 독립적인 표준 사용자 환경 제공: 모든 단말기 OS에 독립적인 표준 사용자 환경 및 기존 사용자 환경과
      통합
    -자동 네트워크 연결 및 끊기: 서버 접속 시 자동으로 통신 연결 및 응용프로그램 종료 시 자동 네트워크 끊기
    -응용프로그램 분배 도구: 각 고객별, 응용프로그램별 단일 설치 프로그램을 자동 생성하여 서버 설정, 사용자 설정
       없이 즉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 제공
    -통합 사용자 관리 및 사용 현황 분석: 각 기업별 사용자 및 응용프로그램 관리, 사용현황 분석 도구 제공
    -단말기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 표준 통신 방법 제공: 바코드스캐너, 모바일 프린터, 카드리더 등의 장치와 서버
       응용프로그램들 간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모듈 제공 등

    서비스 사례
    mWFA는 2002년 8월부터 서비스 중이다. 이 중 대표적으로 웹 기반의 서비스와 기간 정보 시스템인 CRM 솔루션
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웹 기반의 응용프로그램 서비스
    - 응용프로그램 내용: 상품 정보, 고객 정보, 온라인 주문 등의 수행을 위한 웹 서비스로서 기존에 PC 기반으로
       개발되어 일반 인터넷 망을 통해서 사용자가 접근
    - 씬클라이언트 솔루션 적용 효과: 기존 웹사이트는 PC 기준으로 개발되어 상당히 많은 이미지와 폼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이동 통신망을 통해 노트북 PC, PDA 등의 웹 브라우저에서 한 페이지를 보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으나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을 이용해서 접근할 경우에는 평균 5배 이상의 속도 향상을 가져 왔다.
    - 기타 사항: 모바일 단말기에서 매번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 로그온 기능을
        제공하고 개인별 홈페이지에 자동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CRM 프로그램 서비스
    -응용프로그램 내용: PC 기반으로 개발된 CRM 프로그램
    -씬클라이언트 솔루션 적용 효과: PC 대상으로 CRM 패키지를 커스터마이징해 개발된 사용자 프로그램을 PDA 모바일     단말기로 동시에 서비스하기 위한 방법으로 씬클라이언트 솔루션을 이용,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서 별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고 한 프로그램으로 PC와 모바일 단말기를 동시 지원
    -추가 사항: 단말기 ID, 사용자 ID를 결합하여 정해진 사용자가 정해진 단말기로 접속할 경우에만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증 체계 강화

    이제 본격적인 시작 단계
    현재 모바일 컴퓨팅 시장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기반 환경적인 측면에서 아직 PC 기반의 정보 시스템과 달리 표준화가 미흡하고 확실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아 모바일 컴퓨팅을 도입하는 데 많은 부담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가까운 기간 내에 이동 통신망과 무선 LAN 등 무선망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되고 더욱 성능이 향상된 모바일 단말기가 출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므로 조만간 모바일 컴퓨팅을 위한 기반 환경은 완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컴퓨팅을 위해서는 단위 솔루션 도입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기존 PC 기반 정보 시스템과의 통합/유지, 보수 등에 소용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씬클라이언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은 기존 PC 기반의 정보 시스템과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중복 개발, 유지 및 보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모바일 컴퓨팅 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 솔루션이라 판단된다.

 

장명섭/ 현 엠타이드(MTide) 대표이사 (mschang@mtidecorp.co.kr)
이전 SKC&C 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
싸이버뱅크 모바일컴퓨팅 담당 이사
 

 

 

Copyright ⓒ 1994-2002 (주)시사정보기술 All rights  reserved  

contact mailto:monitor@dcs.chonbuk.ac.kr for more information.  
Copyright (c) 2003. Designed by DCS lab. All right reserved